고려대학교 고등고육정책연구소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KUPID

소개

 

I. 학부교육 체제 혁신 실행 연구 및 컨설팅

기본적 문제인식


왜 어떤 대학은 같은 위기 상황 속에서 성공적으로 이를 극복해 나가고 있는데 반해, 왜 어떤 대학은 방향을 찾지 못한 채 여전히 질곡의 나락에서 헤매고 있는가?
'조직 변화'란 관점에서 어떻게 학부교육 체제 혁신이란 시대적 과업을 수행해 나갈 것인가?

K-DEEP 프로젝트: 2013~2016


고등교육 분야의 IMF 위기 상황이라고 일컬어질 수 있을 만큼 전례가 없는 대학교육의 위기 상황 속에서, 그 동안 교육의 질 개선에 별다른 문제인식 없이 안주해 왔던 대학들이 과연 어떻게 하면 '학부교육 체제 혁신'이라는 시대적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나갈 수 있을 것인가 라는 문제인식 하에 고려대 고등교육정책연구소에서는 2013년 '학부교육 우수대학의 특징과 성공요인 분석'이라는 프로젝트(K-DEEP 프로젝트)를 출범시키고 지난 3년간 연구를 수행한 바 있다.

K-DEEP 프로젝트는 미국에서 수행된 DEEP(Documenting Effective Educational Practices) 프로젝트의 한국 버전이라는 의미에서 이를 K-DEEP 프로젝트로 명명하였다. 연구 1차년도인 2014년도에 5개 대학(건양대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포항공과대학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동대학교)을, 2차년도인 2015년에 3개 대학(서울여자대학교, 아주대학교, 충북대학교)을 선정하여 연구하고 그 결과를 모아 단행본 2권을 발간하였다.

K-DEEP 프로젝트의 목적은 우수한 학부교육이란 어떻게 이루어지며, 학부교육 우수대학이 가지는 특징과 이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성공적으로 작동한 전략이 무엇인지를 해당 대학의 맥락을 고려한 다중적 사례연구를 통해 밝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학생들의 학습경험(Student Engagement)을 표준화된 설문조사를 통해 조사하여 툭적해 오고 있는 성균관대학교 대학혁신텐서(소장: 배상훈 교수)와의 긴밀한 협력 하에 추진되었다.

후속적 학부교육 체제혁신 실행연구 및 컨설팅


한편 2016년 하반기부터는 이러한 3년간의 K-DEEP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학부교육 체제 혁신이라는 조직 혁신 과업에 직면한 일선 대학들이 당면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조직 혁신 실행 연구 및 컨설팅도 수행하고 있다.

1)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학부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연구: 2016. 12. ~ 2017. 2.

2) 선문대학교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연구: 2017. 8. ~ 2018. 1. (*연구책임자: 성균관대학교 배상훈 교수)

3) 강소대학 육성방안 연구 : 2017. 10. ~ 2018. 5.

4) 중부대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연구: 2018. 10. ~ 2019.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