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고등고육정책연구소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KUPID

소개

2. 고등교육 국제화 연구

 

가. 기본적 문제인식과 수행 연구실적


지난 10여 년간을 뒤돌아 볼 때 우리 고등교육 체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던 환경적 요소 중의 하나는 국제화라고 할 수 있다. 고등교육기관의 조직과 운영방식의 변화(해외 분교 설치, 공동·복수 학위 프로그램, 영어 강의, 외국인 학생에 대한 지원체제 등), 교수와 학생들의 국제간 교류 확대(대학 자발적인 혹은 정부 차원에서의 교환학생 프로그램과 유학, 교직원 교류), 해외에서 취득한 학위와 학점의 인정과 질 보장 이슈(국가 간 자격체계·학위 표준화, 학점 인정, 질 보장을 위한 국제 협력 등) 등 기존에는 제대로 논의되지 않았던 새로운 정책 이슈가 고등교육 연구의 중요한 영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한 기존 연구, 특히 교육행정학계에서의 연구는 매우 드물다. ‘학부교육 우수대학 연구’와 마찬가지로 전통적 교육행정 연구에서는 전혀 관심을 받지 못한 소위‘교육행정 연구의 블루오션’이라고 할 만하다.

고등교육정책연구소에서는 2008년 이후 고등교육 국제화에 대한 연구를 꾸준히 수행해 오고 있다. 현재까지 연구소에서 수행한 주요 연구들의 주제는 “유학생들의 경험과 발달 성과에 대한 이해”, “대학 영어강의의 실태와 개선방안”, “정부와 대학 차원의 고등교육 국제화 전략 연구” 등이었고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수의 논문과 연구보고서를 출간한 바 있다. 

번호 제목 연도
1 서구 주요 선진국의 고등교육 경쟁력과 그 원천 2008
2 세계 고등교육 개혁 동향 5~9호 2008
3 해외 주요대학들의 고등교육 전공프로그램 현황 2009
4 해외 주요대학의 고등교육 전공프로그램 현황분석과 국내 적용가능성 탐색 2010
5 해외분교 설립‧운영에 관한 제도개선 및 정책효과에 관한 연구 2010
6 국내 대학 외국인 유학생의 학습 경험분석 및 지원방안 연구 2011
7 대학 유형 및 특성에 따른 국제화 추진 전략 연구 Ⅰ 2012
8 대학 유형 및 특성에 따른 국제화 추진 전략 연구 Ⅱ 2012
9 아태지역 고등교육 학위인정 개정협약 채택의 후속조치와 이행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 2012
10 고등교육 분야의 국제교류 협력 촉진을 위한 추진 전략 연구 2013
11 고등교육 국제화에 관한 연구 2013
12 외국인 교원의 연구 및 교육 역량 제고 방안 2013
13 고등교육 국제화를 위한 제도 정비방안 연구 2013
14 UNESCO Eri-Net 2014 국제 공동 연구 참여 2014
15 외국대학과의 교육과정 공동운영 활성화를 위한 법령개정 연구 2015
16 WEST 등 해외인턴 참가자의 평가 선발 및 운영을 위한 매뉴얼 개발 2015
17 한국의 AIMS 프로그램 참여 타당성 조사 연구 2015
18 한중일 대학생 교류사업의 프로그램 분석·입력·진단 및 종단적 성과 분석 모형 개발 2012-2015
19 ASEAN 학생 교류 사업 성과 분석 연구 2016~2018
20 AIMS 프로그램 참여 학생의 학습성과 분석을 위한 종단적 연구: AIMS Research Working Group을 활용하여 2018~2021


나. 현재 수행하고 있는 과제


1) AIMS 프로그램 참여 학생 성과분석 연구

2016년부터 ASEAN 중 6개 국가와 한국, 일본 등의 대학생들이 참여하는 동아시아판 ERASMUS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는 AIMS(ASEAN International Mobility for Students) 프로그램 참여 대학생들의 경험과 발달 성과를 측정하는 프로젝트를 동남아시아 교육장관기구 산하 고등교육개발지역센터(SEAMEO RIHED)와 협력하여 추진하고 있다. 주요 연구 내용은 AIMS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의 경험 조사,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여 전후의 발달 성과 측정, 프로그램 운영의 문제점 파악 및 개선방안 도출 등이다. 2016년부터 3년간의 과제로 교육부/대교협의 수탁을 받아 추진중에 있다.

2) AIMS 프로그램 참여 학생 성과분석 연구 추진 일정 

번호 제목 일자
1 AIMS Annual Review Meeting,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https://drive.google.com/file/d/0BwAHmFHy98AKZ3cwTktORjQ1Ujg/view)
2016.11.14.(월)
2 AIMS 과제 관련 방콕 워크숍,
태국 방콕
2017.02.02.(수) - 2017.02.04.(토)
3 AIMS 프로그램 운영위원회(Steering Committee) 참석,
일본 도쿄
2017.07.06.(목) - 2017.07.07.(금)
4 ASEAN+3 고등교육 WG Meeting 개최,
고려대학교 산학협력관 LG소셜캠퍼스
2017.11.17.(금)
5 ASEAN+3 고등교육 WG Meeting 개최,
인천 송도 컨벤시아
2018.07.04.(목)
6 AIMS 3rd Research Working Group Meeting 개최,
말레이시아 사바주 코타키나발루
2019.07.10.(수)
7 Global Network Research 제2차 전체 연구진 미팅 개최,
고려대학교 운초우선교육관 635호
2020.01.18.(토) - 2020.01.19.(일)

 

2) 아시아․아프리카 학교장 및 교육관계자 대상 연수 프로그램 개발(2017. 7. ~ 2017. 11.)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중앙교육연수원은 3년간 연간 30여명씩 대상으로 하는 ODA 글로벌연수(교육행정역량강화) 운영기관으로 선정되었음. 이에 따라 본 연구를 통해 상기 사업의 추진을 위한 연수 준비 및 구체적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추진하는 연구이다.

구체적 연구의 내용과 범위는 다음과 같다. 

- 국‧내외 성공적인 글로벌 교육연수 사례분석을 통한 글로벌 연수 운영 절차 및 운영과정상 유의사항 도출: 현재 각 부처, 대학, 기관(KEDI, 아태이해  교육원, KDI 정책대학원 등) 등에서 추진하는 연수 프로그램 등을 검토하고 몇 가지 중교연에서 참조할 만한 프로그램(안)을 제시한다.

- 2018~2020년 KOICA 글로벌 연수(아시아‧아프리카 학교장 및 교육관계자 교육행정 역량강화) 운영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한다. 

- 연수 대상국가의 교육현황 분석 및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공적개발원조) 사업과 연계한 중앙교육연수원의 글로벌 교육연수 발전 방안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