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고등고육정책연구소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KUPID

연구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고등교육정책연구소의 방문을 환영합니다.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 대비하여 지식강국을 구현하고, 국가 간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세계적 수준의 우수한 고급인력 양성확보는 물론 질적으로 우수한 고등교육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고등교육정책연구소는 교육인적자원부의 2006년도 중점연구소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고려대학교에 설립되었습니다. 본 연구소는 고려대 교육문제연구소가 1972년 이래 축적해 온 학술 및 연구성과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고등교육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적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등교육정책연구소는 맥락을 고려하지 않는 외국 이론과 모형의 무분별한 적용에서 벗어나, 현재 한국 사회가 처한 환경적, 제도적, 문화적 맥락을 충실하게 고려한 타당성있는 고등교육 연구와 이에 기초한 실천적 제언을 도출하는 것을 중점적 발전 전략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2000년대 이후 최근 10여년이 넘는 기간동안 한국 고등체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쳐 왔던 핵심적 이슈들이라고 할 수 있는 "학부교육 체제 혁신"과 "고등교육 국제화"란 2개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해 왔고, 이와 함께 국내외 학술대회 개최, 콜로키움 및 연구회 운영 등 다채로운 학술 활동을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앞으로 연구소는 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한국 고등교육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전문적인 분석과 예측을 바탕으로 향후 우리나라 고등교육 체제와 대학들이 지향해야 할 기본방향을 모색하고, 이에 따라 추진해 나가야 할 실천적 과제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나가는 고등교육 분야의 중추적인 씽크 탱크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격려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고등교육정책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