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하계방학 사례연구 스터디 운영 계획(ver. 2018. 7. 15)

 

1. 학습 교재

1. 신경식 외 공역(2016). 사례연구방법 5. 한경사. Yin(2014). Case study Research: Desing and Methods, 5th Ed. SAGE Publication.

2. Stake, R. (1995). The Art of Case Study Research. SAGE Publication.

3. 조흥식 외 공역(2015). 질적 연구방법론: 다섯 가지 접근. 3. 학지사. Cresswell, J. W. (2013).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3rd ED. SAGE Publication.

 

2. 일정 및 학습 주제

차수

학습내용 및 사전 준비

7. 19

오후 4:30 ~ 6:30

 

Appleton (2002). Critiquing approaches to case study design for a constructivist inquiry. Qualitative Research Journal, 2(2).

조흥식 외 2 &4.

이영철(2006). 사회과학에서의 사례연구의 이론적 지위: 비판적 실재론을 바탕으로. 한국행정학보, 40(1)

김승현(2008). 행정학 분야의 실증적 사례연구에 관한 분석과 평가. 정부학연구, 14(4).

7. 26

*이하 동일

Stake 1 & 2, 10

신경식 1

이명석. 사례연구. 질적연구 핸드북 17

8. 2

 

Stake 3 & 4

신경식 2

강은숙·이달곤(2005). 정책사례연구에 대한 방법론적 논의. 행정논총, 43(4)

8. 9

 

Stake 5 & 6

신경식 3 & 4

8. 16

 

Stake 7 & 8

신경식 5 & 6

 

3. 진행 방식 및 참여자 사전 준비사항

주별 발제자: 참여자 과제 + 영문교재 요약 발제: (1) 주요 내용과 (2) 질문사항으로 구성

참여자: 영문 교재와 한글 교재를 모두 읽고 질문 혹은 토의사항 3개 이상 준비(사전에 스터디 카페에 올리고 참석

모든 참여자: 교육행정학연구, 한국행정/정책학보, 학위 논문, 국책연구기관/시도교육 연구원 등에 게재된 흥미로운 사례연구 2개씩 찾아와서 소개(향후 list-up 후 공유 예정


※ 장소 및 운영방안 계획 관련하여 추후 업데이트 될 예정이며, 기타 다른 사항도 수정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