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 중 실행연구 스터디 운영 계획(ver. 2017. 7. 16)

 

 

1. 스터디 개요

. 주제: (고등)교육 행정 및 정책 연구방법으로서의 실행연구의 유용성과 한계

. 일시: 717()~814()까지 매주 1(월 오후 7~10)

당초 고등교육 사례연구 수업시간을 활용, 스터디 진행

. 장소: 교육관 635호 세미나실

. 주요 대상 그룹: 20171학기 고등교육 사례연구수강자

수강생 외에도 참석을 원하는 전공생과 신입생은 참여 가능

 

2. 스터디 주요 활용

. 실행연구 입문서 번역

1) 원서명: Greenwood, D. J. & Levin, M. (2007). Introduction to Action Researc (2nd. ed): Social Research for Social Change. 실행연구입문: 현실 개선을 위한 사회과학 연구(가제)

2) 번역시 가이드라인

Line by line으로 전체 문장을 다 번역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이상향 선생 (16)이 제출한 포맷한 포맷에 따라 번역 초안 제출하고, 단 본인이 잘 이해하지 못한 문장, 명확하지 않은 단어는 본인의 번역과 함께 반드시영어 원문을 반드시 괄호 안에 함께 병기해 주도록 함

. 자신이 맡은 챕터의 내용 발제 및 학습

발제 시에는 다음과 같은 가이드라인을 참조해서 발제문을 작성해 주시기를 부탁드림

챕터의 주요 내용 요약

토의 주제: 교육행정(정책) 연구에의 시사점 및 추가 학습 필요사항

참고자료:

번역을 하면서 참고했던 문헌

자신이 생각하는 실행연구 주제와 관련해서 읽어보면 좋겠다고 생각한 선행 논문 목록과 초록 작성(5개 이상 권장) * 뒤에 제시한 국내 실행연구 논문 목록의 확장 작업

. 강의 및 토론

발제후 참여학생들 및 교수간 토론; 필요에 따라 일부 시간 활용 교수 강의

 

라. 특강: 행정학과 윤견수 교수님 특강: 825() 오후 7~9

이를 활용해서 스터디에서 나온 토의사항을 정리해 보기

특히 윤견수 교수에게 질문하고 싶은 사항 사전에 수집하여 전달하기

 

. 기타: 교육정치학회 제출 논문 마무리 지도

스터디 시간을 전후하여 조별로 약속을 잡고, 교육정치학회 대학원생 논문 경진대회에 제출했던 4개조의 논문을 완성하여 학술지에 제출할 수 있도록 지도

 

  참고: 고려대학교 실행연구 스터디 모임 카페  http://cafe.naver.com/hepri2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