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AIMS 프로그램의 목적은 모든 SEAMEO 회원국의 학생들의 활발한 교류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에 있다. 이는 2009년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태국(M-I-T)의 정부와 SEAMEO RIHED 공동으로 시작한 학생 교류 파일럿 프로젝트(pilot project)로 시작하였다.

 

 이후 파일럿 프로젝트의 성공에 이어, 보다 확대된 ASEAN 프로그램으로 변모하는 과정이다. 기존의 삼 국(M-I-T)은 향후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협약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공동의 동남아시아 학생 교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중이다. 2012년 3월 16일을 기점으로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에 위치한 23개의 대학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기대효과   

 

 학생 교류는 학문과 문화의 발달뿐만 아니라 정치적,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여러 문화를 경험한 능력 있는 졸업생을 길러내는 것은 동남아시아의 노동력 교류에 도움을 주며 각국의 인적자원 요구에 맞는 숙련된 ASEAN 노동력을 배양하는 것에 영향을 준다. 학생 교류는 학생들에게 여행하며 학습할 수 있는 인프라를 제공해주며 더 발전한다면, 타 국가의 능력 있는 졸업생들을 활용하여 지역 간 효과적인 인적자원 순환을 가능하게 한다.

 

 고등교육의 조화된 프로그램 (The higher education harmonisation programmes)으로 인한 이점이 설득력을 갖는다면, ASEAN 국가 공동의 가치와 화합을 기반으로 문화, 언어, 종교의 차이를 존중하는 다문화의 장으로써 발전을 기대해볼 수 있다. 

 

 과거 동남아시아의 학생 교류 증진에 대한 노력은 고등교육기관의 양자 간 교류에 초점을 두었는데, 양자 간 교류는 합의를 한 개별 기관의 참여라는 한계가 있다. M-I-T 학생 교류 프로그램은 진정한 지역적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정부와 고등교육기관과의 협동을 통해 위의 제한점을 극복하고자 한다. 이러한 경쟁력 있는 장점은 모든 동남아시아 회원국을 포함하는 AIMS 프로젝트의 확대를 통해 지속될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http://www.rihed.seameo.org/programmes/ai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