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명 : 세계주요국의 고등교육개혁 동향 연구
연구개요
- 본 과제는 세계적 수준의 대학을 보유하고 있고 주요 국가들을 아래의 집단으로 구분하여 연구를 수행하고자 함.
구분 | 특징 | 해당국가 |
---|---|---|
1집단 | 아시아 태평양 국가들 가운데 최근 자국의 대학을 세계적수준으로 발전시키고 있는 국가들 |
중국, 일본, 인도, 싱가포르, 홍콩, 호주 |
2집단 | 세계적 수준의 대학을 보유한 선진국 | 미국, 영국 |
과거 세계적 수준의 대학을 보유하였으나 최근 경쟁력이 떨어짐으로써, 과거 명성을 되찾기 위한 개혁을 시행하고 있는 국가 |
독일 |
- 1차년에는 아시아 태평양 국가 주요 명문대학들의 경쟁력의 원천 및 시사점에 관해 분석하고자 함. 2차년에는 미국, 영국, 독일 등 서구 선진국 주요 명문대학들의 경쟁력의 원천 및 그 시사점에 관해 분석하고자 함.
- 연구의 구체적인 내용은 주요 명문대학들의 일반 현황, 거버넌스 구조, 교육과정, 정부와 고등교육 기관간 역할체계 등을 중심으로 경쟁력의 원천을 분석하고, 한국의 고등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임.
연구책임자
-김경근 교수(고려대학교 교육학과)
공동연구원
-강선보(고려대학교), 김진영(고려대학교), 성열관(경희대학교)
추진일정
내용/일정 | 2006. 10 ~ 2007. 10 | 2007. 10 ~ 2008. 10 |
---|---|---|
아시아 태평양 국가 주요 명문대학들의 경쟁력 및 그시사점 |
||
서구선진국 명문대학들의 경쟁력의 원천 및 그 시사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