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고등고육정책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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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과제명 : 세계주요국의 고등교육개혁 동향 연구



연구개요


- 본 과제는 세계적 수준의 대학을 보유하고 있고 주요 국가들을 아래의 집단으로 구분하여 연구를 수행하고자 함.

추진일정
구분 특징 해당국가
1집단 아시아 태평양 국가들 가운데 최근 자국의 대학을
세계적수준으로 발전시키고 있는 국가들
중국, 일본, 인도,
싱가포르, 홍콩, 호주
2집단 세계적 수준의 대학을 보유한 선진국 미국, 영국
과거 세계적 수준의 대학을 보유하였으나 최근 경쟁력이 떨어짐으로써,
과거 명성을 되찾기 위한 개혁을 시행하고 있는 국가
독일


- 1차년에는 아시아 태평양 국가 주요 명문대학들의 경쟁력의 원천 및 시사점에 관해 분석하고자 함. 2차년에는 미국, 영국, 독일 등 서구 선진국 주요 명문대학들의 경쟁력의 원천 및 그 시사점에 관해 분석하고자 함.

- 연구의 구체적인 내용은 주요 명문대학들의 일반 현황, 거버넌스 구조, 교육과정, 정부와 고등교육 기관간 역할체계 등을 중심으로 경쟁력의 원천을 분석하고, 한국의 고등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임.



연구책임자

-김경근 교수(고려대학교 교육학과)

공동연구원

-강선보(고려대학교), 김진영(고려대학교), 성열관(경희대학교)

추진일정

추진일정
내용/일정 2006. 10 ~ 2007. 10 2007. 10 ~ 2008. 10
아시아 태평양 국가 주요 명문대학들의
경쟁력 및 그시사점
서구선진국 명문대학들의 경쟁력의
원천 및 그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