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명 : 대학 유형별 발전 추진전략 연구 - 국공립대학을 중심으로
연구내용
- 국공립대학의 구조적 특성별로 특성화 성과를 점검
- 국공립대학의 발전적 유형을 포지셔닝
- 대학의 발전을 모색할 수 있도록 유형별 발전추진전략 방안 제시
연구책임자
- 신현석 교수(고려대학교)
공동연구원
-반상진(전북대학교), 조영하(경희대학교)
추진일정
내용/일정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
---|---|---|---|---|---|---|---|---|---|---|---|---|---|---|---|---|---|---|---|---|
국공립대학의 구조적 특성별로 특성화 성과를 점검 | ||||||||||||||||||||
국공립대학의 발전적 유형을 포지셔닝 | ||||||||||||||||||||
대학의 발전을 모색할 수 있도록 유형별 발전추진전략 방안 제시 |
과제명 : 고등교육 재정현황 분석 및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연구내용
-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의 현황 및 재정지원에 대한 분석
-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의 재정실태 현황 분석 비교
- 주요관심 항목 추가분석 및 교육현장 요구사항 분석(특례규칙 개정안)
- 고등교육기관에 대한 정부의 지원정책 분석 및 대안 제시
연구책임자
-박현철(한국사학진흥재단)
공동연구원
-함경일(연세대학교), 홍성준(한국사학진흥재단)
추진일정
내용/일정 | 12월말~1월 | 2월 | ||||||
---|---|---|---|---|---|---|---|---|
연구계획 수립 | ||||||||
사립대학 재정실태 분석 및 외국대학 사례조사 | ||||||||
주요 관심항목 추가분석 및 현장요구사항분석 | ||||||||
정책제안 정리 | ||||||||
보고서 초안 작성 | ||||||||
정책전문가 면담 조사 | ||||||||
보고서 검토/수정/ 완료 |
과제명 : 사학의 재산 및 회계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연구내용
- 사립대학의 재산과 회계제도 개관
- 우리나라 사립대학의 재산과 회계제도의 구조와 현황 분석
- 주요 외국대학의 재산 및 회계제도 현황
- 재산 및 회계제도 개선방안
연구책임자
-반상진(전북대학교)
공동연구원
-정병수(연세대학교), 김경민(한국사학진흥재단)
추진일정
내용/일정 | 4월 | 5월 | 6월 | 7월 | ||||||||||||
---|---|---|---|---|---|---|---|---|---|---|---|---|---|---|---|---|
문헌조사 및 사례 분석 | ||||||||||||||||
재산과 회계제도 개관 | ||||||||||||||||
재산과 회계제도 구조와 현황 분석 | ||||||||||||||||
외국 대학 사례 분석 | ||||||||||||||||
전문가 자문회의 | ||||||||||||||||
자료 보완 | ||||||||||||||||
보고서 작성 · 제출 |
과제명 : 의대교육시 협력병원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연구내용
- 의대교육 시 부속병원 및 협력병원 활용 실태 분석
- 협력병원 인정기준 및 겸직 인정기준 마련
추진일정
내용/일정(월/주) | 4월 | 5월 | 6월 | |||||||||
---|---|---|---|---|---|---|---|---|---|---|---|---|
실태 조사·분석 | ||||||||||||
해외 사례 조사 | ||||||||||||
법률 검토 | ||||||||||||
개선방안 마련 | ||||||||||||
공청회 개최 | ||||||||||||
보고서 작성 |
과제명 : 학부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한 개선방안 도출
연구내용
- “교육역량” 혹은 “질 높은 학부 교육”의 개념 및 범위 도출
- 교원인사제도 개선 방안 도출
- 교육과정 개선 방안 도출 - 대학생의 학습결과 평가 방안 도출
연구책임자
연구책임자
-이시우(서울여자대학교)
공동연구원
-고 전(제주대학교), 이은구(한남대학교), 이석열(남서울대학교), 박인심(서울여자대학교)
추진일정
내용/일정 | 6월 | 7월 | 8월 | 9월 | ||||||||||||
---|---|---|---|---|---|---|---|---|---|---|---|---|---|---|---|---|
연구의 기본방향 수립(교육역량 개념) | ||||||||||||||||
선행연구 분석 | ||||||||||||||||
현장방문조사 | ||||||||||||||||
개선안 탐색/평가 | ||||||||||||||||
중간보고서 작성 | ||||||||||||||||
전문가협의회 및 정책협의회 | ||||||||||||||||
최종보고서 완성 및 제출 |